본문 바로가기
여행 후기

백암온천 한화리조트 폐업 철수 영업중단 이유

by 야무진 여행가 2024. 1. 9.

백암온천 한화리조트가 폐업 철수 후 영업중단 소식을 알렸습니다. 한 때 가족여행의 성지로 불리었던 백암온천의 땅 값은 서울 외곽 지역과 비슷할 정도로 높았습니다. 서울 강남에서 울진 백암온천까지 차를 타고 6시간을 가야 할 정도로 먼 곳이었음에도 말이죠. 그런데 왜 영업중단을 선언했을까요?

 

 

백암온천 한화가 폐업한 이유에 대해 프론트에 있는 직원 분께 직접 설명을 들었습니다. 백암온천 한화콘도에 추억이 가득하신 분들을 위해 한화리조트 영업중단 소식과 이유를 대신 전해 드립니다.

 

목차

       

      백암온천 한화리조트 폐업

       

      백암온천 한화리조트

      백암온천은 80년대~90년대에 특히나 인기가 많았던 대국민 관광지었습니다. 1년에 150만 명에 육박하는 관광객이 몰렸으며, 온천 근처에 콜라텍 및 나이트클럽이 5곳이나 있었으니까요. 이 지역이 유명해 질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백암온천' 이라는 천연 온천수가 흘러나오는 곳이기 때문이었습니다.

       

       

      백암온천의 효능

      백암온천은 유황질을 함유하고 있는 유황온천 입니다. 물에 들어가면 마치 깐 달걀 처럼 피부가 매끈매끈해지는 것으로 유명하죠. 무좀 걸리신 분도 온천에 들어갔다 나오면 무좀 증상이 상당히 호전된다고 할 정도니까요.

      온천수의 농도는 PH9.3 으로 우리나라 온천 중에서 수소이온 농도가 가장 높은 최상급 온천수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백암온천의 쇠퇴

      한 때 최고의 유명세를 자랑했던 백암온천이 최근에는 관광객이 10%미만으로 대폭 줄어 예전의 영광을 추억하는 곳이 되었습니니다. 150만 명의 관광객이 15만도 안되게 줄어 버렸으니, 한화리조트는 백암온천 환화리조트(콘도)가 더이상 메리트가 없다고 느껴졌을 것 입니다.

       

       

      쇠퇴의 이유는 ①서울과의 접근성이 좋지 않은 점과 이제는 ②백암온천까지 가지 않아도, 훨씬 더 가까운 거리에서 힐링을 즐길 수 있는 대체 관광지들이 많이 생겨나서 이겠죠.

      한화리조트 폐업

      1988년 '플라자 콘도' 라는 이름으로 개업을 했던 한화리조트 백암온천은 35년 뒤인 2023년 12월 31일에 추억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제가 방문했을 때 2023년 12월 16일이었는데, 객실의 10% 정도만 불이 들어와있을 정도로 허전하고 쓸쓸한 모습이었습니다.

      백암온천 한화리조트 폐업

      한화리조트 폐업 철회 요청

      백암온천 지역의 랜드마크로 여겨졌던 한화리조트가 철수한다고 했을 때, 해당 지역 주민들은 철수 철회 현수막을 길거리에 여러개 걸어둘 정도로 난리가 났었습니다. 

       

      백암온천 한화리조트 폐업
      백암온처에 걸려 있던 폐업철회 요청 현수막

       

      주민들에게는 먹고 사는 생존이 걸린 문제였으니까요, 해당 현수막은 백암온천 한화리조트 철수 1년 전 부터 계속 걸려 있었습니다.

       

       

       

      울진 지역의 군수까지 서울에 올라가셔서 리조트 측에 철수 철회를 요청했지만, 계속되는 한화리조트 백암온천점의 경영악화로 인해 한화 측에서는 철수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백암온천 한화리조트 마지막 모습

      2023년 12월 16일 울진여행을 갔을 때, 백암온천 한화리조트를 우연히 들렸습니다. 옛 추억을 회상하고, 리조트 오른쪽에 있는 야외 족욕탕 구경도 할 겸 저녁을 먹고 방문을 했었는데 12월이 마지막 영업이라는 소식을 들으니까 괜히 가슴 한 켠이 아려왔습니다.

       

       

      30대 중반에 접어들면서 과거의 추억들이 하나 둘 씩 사라져 가는 모습을 보니 울컥하는 감정이 올라옵니다. 이제는 백암온천도 추억으로 보내줘야 할 때가 와버렸으니까요.

       

      백암온천 한화리조트 폐업
      백암온천 한화리조트에서 바라본 밤하늘 오리온 자리

       

      행복한 추억이 있는 장소들이 하나 둘 씩 사라지면서 더이상 방문할 수 없게 되는 것이 마음이 아픕니다. 20대에는 몰랐던 감정들을 느끼고 있고, 우리의 부모님들도 이런 감정들을 느끼시면서 나이 드셨을 거라는 생각에 만감이 교차합니다.

       

      영업중단 한화리조트 지점

      한화리조트는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있는 대규모 리조트 임에도 불구하고,  울진 백암온천과 더불어 영업중지 된 곳이 하나 더 있습니다.

       

       

      양평 한화리조트

      서울에서 산정호수 다음으로 접근성이 좋아 가족들이 많이 방문했던 양평 한화리조트 또한 돌연 영업을 중단했습니다. 백암온천 한화리조트 직원분께서 말씀하시길 '양평은 아직 영업종료 할 곳이 아니었는데, 시설에 이슈가 생겨서 영업을 중단했습니다.' 라고 말씀 하시더라구요.

       

       

      양평 한화리조트 또한 옛 추억을 회상하는 기회로 자주 가던 곳이었는데, 시설 이슈가 해결되어 다시 영업 재개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한화리조트는 최근 리모델링을 통해 더 좋은 서비스와 객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전국의 다양한 한화리조트를 확인해 보시고자 한다면 아래의 사이트를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